부산시, 시민과 함께하는 「갈맷길 현장 도보점검」 추진
상태바
부산시, 시민과 함께하는 「갈맷길 현장 도보점검」 추진
  • 우연경
  • 승인 2021.02.19 11:45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2.19.~3.19.까지 한 달간 민·관합동 "갈맷길 현장 도보점검" 추진
해빙기 갈맷길 안전점검, 버스킹 공연장소, 비대면 갈맷길(일방통행 및 우회로) 발굴 등 추진

부산시(시장 권한대행 이병진)는 코로나19 이후 점차 증가하는 시민들의 갈맷길 이용수요에 부응하고, 안전하고 즐거운 갈맷길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2.19부터 3.19.까지 4주간 동안 ‘민·관합동 갈맷길 현장 도보점검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.

이번 갈맷길 도보점검은 세 가지 주안점을 두고 추진한다. ▲시민안전을 위해 해빙기 갈맷길 재해위험요소 등 안전실태 파악 ▲버스킹 등 길 위의 문화공연과 연계가 가능하고, 갈맷길 이용자가 휴식할 수 있는 버스킹 공간 발굴 ▲비대면 갈맷길 운영을 위해 길이 협소하거나 유동인구가 많아 대인접촉 우려가 있는 구간에 대한 대체보행로(일방통행 및 우회로) 발굴 등을 중점 추진한다.

특히, 갈맷길과 걷기를 사랑하는 시민, 걷기단체 및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9개 그룹을 편성하고, 갈맷길 점검을 희망하는 개인·동료·가족 단위의 소규모 점검반(4인 이하)을 모집·편성한다. 점검조별 희망 일정에 갈맷길을 걸으며 안전하고 즐거운 갈맷길 만들기에 민·관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.

한편, 부산시는 걷기좋은 갈맷길 유지관리에 꾸준히 힘써 2019 ATC(아시아걷기총회) 성공개최 및 시민행복 10대 뉴스에 선정된 바 있으며, 작년에는 갈맷길 10주년 맞이 ‘미래의 갈맷길 조성’을 위한 갈맷길 점검을 연중 추진하여 ▲상징리벤치(폐자원재활용 포토존) 등 갈맷길 콘텐츠를 확충 ▲갈맷길 홈페이지 및 현장 안내체계 개선 ▲공공데이터 구축 ▲관리지침서 개발 등 갈맷길 이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관리체계를 강화한 바 있다.

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“이번 갈맷길 현장 도보점검을 통해서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부각되는 갈맷길의 가치를 몸소 체험하고, 생활 속 걷기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. 봄기운이 성큼 다가오는 요즘, 야외 걷기 활동이 활발한 만큼 많은 시민이 참여해 주시기 바라며, 안전한 갈맷길 도보점검이 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.”라고 전했다.

부산 갈맷길 걷기. / 사진제공 = 부산시
2.19.~3.19.까지 한 달간 부산 갈맷길 현장 도보 점검이 실시된다. / 사진제공 = 부산시

judhaku11@gmail.net

우연경 기자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